메뉴 건너뛰기

심천사랑의교회

[기본음향이론]음향이론

2010.04.16 18:14

관리자 조회 수:4376 추천:52

음향이론

음향 시스템  

기본적인 음향 강화 시스템은 입력장치(마이크), 제어장치(믹서 및 프로세서), 증폭장치(파워 앰프) 그리고 출력장치(스피커)로 구성된다. 이러한 장치를 흔히 오디오체인(Audio chain)이라 일컫기도 한다. 각 장비는 특정한 순서에 따라 다음의 장비에 연결된다. 음향 시스템의 기본 목적은 듣는 사람들에게 맑고 명료한 목소리와 고음질의 뮤직사운드를 전달하는데 있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전체 설계와 각각의 구성 장비들이 치밀하게 고려되어야 하며 설치 및 작동이 주의 깊게 이루어져야 한다.

음향강화 시스템에는 3가지의 전기신호 레벨 즉, 마이크레벨(1mV), 라인레벨(약 1V) 그리고 스피커 레벨(10V이상)이 있다.
마이크는 소리를 전기적인 신호로 전환시켜 마이크 레벨로 출력한다. 마이크 레벨 신호는 믹서를 통해 라인레벨로 증폭되며 다른 마이크 신호와 결합된다. 파워 앰프는 라인레벨신호를 스피커 레벨신호로 증폭하여 스피커를 구동하게 하며 스피커는 다시 전기신호를 소리로 전환한다.
이퀄라이저, 리미터, 또는 타임 딜레이와 같은 신호처리기 (시그널 프로세서)는 통상적으로 믹서와 파워앰프 사이에 삽입되거나 믹서 그 자체에 내장되어 있다. 신호처리기는 라인레벨에서 작동하며 이러한 신호처리기의 일반적인 기능은 여러 방법을 통해 음질을 향상시키거나 음원 또는 음향공간의 문제점을 보상해 준다.

마지막으로 음향시스템의 일부분으로서 실내 어쿠스틱 환경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실내 어쿠스틱 환경은 마이크에 의해 수음되기 전과, 스피커에 의해 출력된 후의 음향에 영향을 준다. 훌륭한 실내 어쿠스틱 환경은 음을 향상시키며 반면에 좋지 않은 실내 어쿠스틱 환경은 때때로 장비의 뛰어난 기능과 무관하게 음질을 떨어뜨린다. 따라서 어떠한 경우라도 실내 어쿠스틱 환경은 사운드 시스템에서 무시될 수 없는 부분이다.


좋은 소리란 ?  

음질을 평가하는 3가지의 주요 기준은 원음의 충실도, 명료도, 충분한 음량이다. 그런데 음질에 영향을 주는 것은 음원의 질, 사운드 시스템, 그리고 음향학적 환경이다.

원음에 대한 충실도는 청중의 귀에 도달하는 사운드의 전체적인 주파수 반응에 의해 전적으로 결정된다. 사실적이며 정교한 연설과 음악을 유지하기 위해선 사운드 시스템이 충분한 주파수 범위와 원음과 동일한 재생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오디오 체인의 모든 부분이 바로 여기에 영향을 주게 되며 오디오 체인 상에 있는 한 개의 장치라도 문제가 있으면 전체 시스템의 원음 충실성을 저해하게 된다.
인간의 음성 주파수 범위는 100-12kHz 정도 이고, CD의 주파수 범위는 20-20kHz이다. 이에 비해 전화의 주파수 범위는 300-3kHz인데 이 정도 주파수로 일상적 대화는 가능할 지 모르지만 사운드 시스템에는 전혀 적합하지 않다.
반면에, 원음에 충실성이 높은 사운드 시스템을 통해 재생된 소리라 하더라도 실내 음향학적 환경이 부적절 하여 공명 현상과 같은 문제를 가질 수 있다.

소리의 명료성은 청취자의 귀에 도달하는 전체 잡음대비 신호와 간접음 대비 직접음에 의해 결정된다.
교회에서 발생되는 주된 신호는 음성신호 인데, 잡음은 사운드 시스템에 의한 전기적 잡음을 포함한 공간내의 주변음이라 볼 수 있다. 최소한의 노력으로 높은 명료도의 연설을 얻기 위해선 음성레벨은 적어도 반드시 모든 청취자의 귀에 도달하는 잡음보다 큰 20dB 이상이어야 한다. 스피커 시스템에서 발생되는 음향은 마이크에 잡음대 음성비율에 의해 제한된 신호 대 잡음을 갖는다. 청취자에게 도달하는 마지막 잡음대 음성비가 최소 20 dB 확보하기 위해서는 마이크에서 잡음 대 음성비가 최소 30 dB가 유지되어야 한다. 그것은 마이크에 의해 수음되는 음성레벨이 최소한 마이크에 의해 수음되는 주변음 보다 30dB 이상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간접음 대 직접음의 비율은 스피커 시스템의 직접성과 실내공간의 음향적 간접음의 특성에 의해 결정된다.
간접음의 지속 시간은 음원이 중단된 후의 공간에서 지속되는 소리의 시간 길이라고 볼 수 있다. 높은 레벨의 간접음은 다음 시작으로부터 한 음성의 끝을 구별하기 힘들?함으로써 소리의 명료성을 방해 한다. 1초 혹은 그 이하의 시간대의 간접음은 음성의 명확도를 획득하는 데 이상적이다. 그러한 실내 공간은 고전 합창이나 오케스트라 음악에 다소 김빠진 소리를 만드는 경향이 있다. 3-4초 또는 그 이상의 시간대의 간접음은 이런 음원에 적합하다.
간접음은 단지 흡음을 통한 음향환경을 통해 감소 될 수 있다. 만약 간접음이 그것이 생성될 때 바로 흡수가 불 가능하다면 직접음의 레벨을 증가 시키거나 간접음을 감소 시키는 것, 아니면 이 둘의 조화가 필요하다. 단순히 사운드 시스템의 레벨 상승은 간접음의 레벨을 또한 상승 시킨다. 하지만 스피커를 통한 직접음의 사용은 간접음을 증가 시키는 벽이나 그 밖의 반사체를 피해 청취자를 향해 소리가 도달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다시 한번 말하면 직접음의 조정은 저주파 보다는 고주파에서 더 쉽게 이루어 질 수 있다.

마지막으로 가장 먼거리의 청취자에게 음성 혹은 음악의 충분한 음량은 연설을 듣는 편안함과 특정한 음악 쟝르에 필요한 파워 있는 감도 등의 효과를 얻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것이다. 이러한 수준은 왜곡이나 피드백이 없이 얻어질 수 있어야 한다. 충분한 음량은 사운드 시스템의 다이내믹 래인지, 사운드 시스템의 잠재적인 음향 이득(PAG), 실내의 어쿠스틱 환경에 의해 결정된다. 사운드 시스템의 다이내믹 래인지는 사운드 시스템의 잡음층과 그것이 왜곡 없이 생산할 수 있는 가장 큰 사운드 레벨과의 차이를 의미한다. 그것은 궁극적으로 단지 사용 가능한 앰프의 파워와 스피커의 능력에 의해 제한 된다. 충분한 음량은 가장 먼 거리의 청취자가 가까운 청취자와 비슷한 수준으로 듣기 위해 필요 음향 이득(NAG)을 요구하게 된다. NAG와 구성장치의 특성에 근거한 적당한 다이내믹 래인지를 갖춘 시스템을 설계하는 것은 상대적으로 쉽다. 그럼에도 마이크를 통한 사운드 강화 시스템은 잠재적 음향 이득을 요구한다. 잠재적 음향 이득은 피드백이 발생하기 이전 사운드 시스템이 만들어 내는 출력과 증폭의 양이다. 잠재적 음향 이득을 얻는 것은 그것이 사운드 시스템의 형태 보다는 마이크와 스피커, 화자와 청취자의 상대적 위치에 의존하기 때문에 다이내믹 래인지를 위한 설계 보다 훨씬 더 어려운 일이다.
실내 어쿠스틱 환경 또한 충분한 음량에 큰 부분을 차지한다. 특히 간접음은 전체 사운드 내부 공간의 수준에 따라 증가된다. 만약 간접음이 과도 하지 않다면 충분한 음량은 어느 정도 왜곡 없이 증가 될 것이다. 만약 간접음이 과도 하다면 충분한 음량은 실재적으로 증가 할지 모르지만 원음의 충실도와 명료성은 감소하게 될 것이다.
비록 훌륭한 사운드가 질적으로 듣는 사람의 귀에 의해 좌우 되지만 훌륭한 사운드의 평가와 예측을 위해 사용될 수 있는 양적인 방법들이 존재한다. 쉽지는 않지만 음향 환경, 사운드 시스템, 건축구조물, 예산, 미학적 저해 요소를 해결하는 것은 가능한 일이다. 이러한 영역에 있어 주요한 결함은 결과의 한계를 초래하게 한다. 이글을 열독한 독자들은 중요한 사운드 시스템의 구입 그리고 음향환경의 변화 혹은 새로운 건축을 뛰어난 컨설턴트와 훌륭한 사운드를 보장하는 능력 있는 설계자와 협의하는데 아마 큰 자신감을 갖게 될 것이다.


음 원  

회의시설에서의 주된 음원은 음성으로서 음성은 남성이거나 여성, 크거나 부드럽거나, 단일 또는 복수이거나, 가깝거나 멀 수 있다. 또한 비디오나 오디오 테이프로부터 미리 녹음된 오디오신호는 회의 시설에서 매우 일반적인 음원이다. 이런 원하는 소리와는 별개로 원치 않는 소리가 있을 수 있다. 에어컨 또는 소형기기로부터의 나오는 건물 소음, 회의 참석자와 거리의 차소리, 비행기 소음 등이 그것이다. 이러한 원하지 않은 소리는 원하는 소리를 방해할 있다.
음향 시스템의 스피커 또한, 음원으로 고려되어야 한다. 스피커에서 나오는 소리는 회의에 참가한 사람들에게는 원하는 음원이지만, 마이크 수음에는 원하지 않는 음원이다. 음향 시스템에서 마이크로 스피커의 음이 너무 크게 들리면 피드백(성가신 하울링 또는 "삑"하는 소리의 울림)이 발생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실내 어쿠스틱 환경은 그 음원 자체만큼 상당히 중요하다. 실내 어쿠스틱 환경은 공간의 크기와 형태, 내부표면을 덮고 있는 재질, 그리고 소리를 흡음(吸音)하는 사람들간의 존재이다. 어떤 지역에서 그 지역 본래의 음향 환경적인 요인들로 인하여 음성, 악기 그리고 스피커로 출력되는 음들이 마이크로 수음 되기 전 또는 청취자들에게 들려지기 전에 "긍정적 혹은 부정적 효과 (다른 음들을 반사하거나 강화시키는 동안 흡수되는 것 또는 어떤 음들을 감소시키는 것)를 발생시킬 수 있다. 내부의 음향 환경은 다른 음들을 반사 또는 강화하는 반면, 같은 음들을 흡수 또는 감소시킨다.
후자는 에코 또는 지나친 잔향의 상황에서 원하지 않는 음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일반적으로, 실내음향의 명료도 문제들은 전기적인 수단이 아닌 실내 음향 환경의 개선으로 해결해야 한다.
요약하면 음원은 원하는 음과 원하지 않는 음으로 분류될 수 있으며, 출력되는 음은 더 나아가 직접음과 간접음으로 분류될 수 있다. 완전히 에코가 없는 실내 또는 반사되는 표면이 가까이 없을 경우를 제외하고는, 실제로 ꡒ음장ꡓ(音場:sound field) 또는 공간에서의 전체 음은 직접음과 주변음의 두 개로 존재한다.

음 파  

소리는 물 속에 파도처럼 공기를 통해 움직인다. 음파는 공기를 통해 이동하는 압력변화로 구성 되어 있다. 음파가 이동할 때 음파는 공기분자를 한 지점에서 압박해 뭉치게 한다. 이것이 높은 압력지역 혹은 양극성이라고 불린다. 압박이후 분자들이 팽창될 때 이것을 낮은 압력 지역 혹은 음극성이라고 한다.

이 과정은 음파의 에너지가 너무나 약해 들리지 않을 때 까지 음파의 경로를 통해 지속 된다. 공기를 통해 진행하는 순수한 톤의 음파는 사인파로 그려지는 부드럽고, 일정한 압력변화로 나타난다.

크 기  

소리에 의해 만들어지는 공기 압력의 마찰은 보통의 대기압력의 위 아래에서 변화한다. 이것은 인간이 귀가 반응 하는 것이다. 그 다양한 압축 및 팽창하는 공기분자의 양은 인간의 귀에 표면적인 크기에 관계가 있다. 압력변화가 클수록 소리의 크기는 더해진다. 이상적인 조건 하에서 인간의 귀는 0.0002마이크로바 만큼의 적은 압력 변화를 감지 할 수 있다.(1마이크로바=1/1,000,000 대기압) 고통을 주는 임계값은 약 200 마이크로바이다. 인간의 귀는 소리의 진폭 범위에 반응한다. 이 진폭은 데시벨 사운드 압력 레벨(dBSPL, 0Dbspl=0.0002마이크로바)로 나타낸다. 0dBSPL은 청취 LP의 임계값이며 120 dBSPL은 고통을 주는 임계값이다. 1dB는 청각적으로 느낄 수 있는 SPL에서의 최소 변화이다. 3dB의 변화는 일반적으로 지각이 가능하며 6dB변화는 현격하게 감지 될 수 있다. 10dB SPL의 증가는 소리의 크기가 두배로 증가함을 느끼게 한다.


음의 전달  

반 사

만약 물체가 물리적으로 파장보다 크거나 같다면 음파는 표면 혹은 다른 물체에 의해 반사 된다. 저주파의 소리는 긴 파장을 갖고 있으며 저주파는 커다란 물체에 의해서만 반사 된다. 고주파는 크거나 작은 물체와 표면에 의해 반사 될 수 있다. 반사된 소리는 모든 주파수가 고루 반사 되지 않는다면 직접음과 다른 주파수 특성을 갖게 된다.

반사는 에코, 잔향 그리고 정제파의 음원이 된다.

에코는 반사된 소리가 먼 반사 청취자에 의해 직접음의 명백한 반복처럼 듣기에 표면체에 의해 충분히 길게 딜레이 될 때 발생 된다.
잔향은 소리의 수많은 반사로 구성되며 직접음이 중단 된 후에라도 반사공간 속에서 소리를 유지 한다.
공간 내 정재파는 나란한 벽 사이에서 생성되는 특정 주파수에서 발생된다. 마주보는 벽사이의 거리가 파장의 2/1의 배수와 같을 때 최초의 소리와 반사된 소리는 서로를 강화 시킨다. 이것은 상대적으로 긴 파장과 높은 에너지로 인해 낮은 주파수대에서 발생된다.

흡 수

몇몇 물질은 소리를 반사하기보다는 흡수한다. 다시 말해 흡수는 파장에 따라 달라진다. 카페트와 음향환경적 지붕의 타일은 단지 고주파에 영향을 미친다. 반면 두꺼운 흡읍제 예를 들어 컨텐, 패드를 댄 가구, 특별히 고안된 베이트랩은 저주파를 감소시킨다. 공간 내 간접음은 흡수를 증가시킴으로써 통제 될 수 있다. 더 많은 흡수가 있다. 간접음은 적어 지게 된다. 사람의 옷은 중/고주파수대를 흡수하며, 청중의 존재와 부재가 소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회  절

음파는 진행 경로상에서 전형적으로 파장보다 작은 장애물 주위로 굽게 된다. 저주파의 음파는 고주파 보다 더길기 때문에 저주파는 고주파가 할 수 없는 장애물 주위로 굽게 된다. 이러한 결과로 저주파가 본질적으로 전지향성을 갖기 때문에 고주파는 더 높은 직접성을 갖고 더 쉽게 차단된다. 음향 강화에 있어 저주파에 대한 마이크와 스피커를 통한 직접적 통제는 매우 힘들다.

굴  절

주변환경에서 공기의 밀도가 변할 때 그것을 통과하는 음파는 굽어지게 된다. 이 효과는 풍속이나 공기 속의 온도차와 같은 대기의 영향으로 발생 할 수 있으며 특히, 야외에서의 스피커를 사용할 때 뚜렷하게 알 수 있다. 소리는 이러한 효과에 의해서 특정한 방향에서 굽을 것이다.


직접음과 주변음

직접음의 가장 중요한 특성은 직접음은 음원으로부터 멀어져 갈수록 약화 된다는 것이다. 변화의 크기는 역제곱법칙이 성립한다. 변화의 수준은 거리 변화의 역제곱의 비율을 갖는다. 음원으로부터 거리가 두배일 때 소리의 레벨은 6dB씩 감소한다. 이것은 감지 가능한 감소이다. 예를 들어 만약 기타 앰프로부터 소리가 1피트에100dB SPL 이라면 2피트는 94dB, 4피트에는 88Db.. 의 변화를 보일 것이다. 바꿔 말하면 거리가 반으로 줄 때 소리레벨은 6dB씩 증가 한다.

반면에 공간 내 주변음이 공간 전체에 거의 같은 수준이다. 이는 주변음이 공간 내에서 무지향성을 띨 때까지 수 없이 반사되어지기 때문이다. 잔향은 무지향 음원의 사례이다.

이런 이유로 마이크가 직접음과 멀리 떨어져 있을 때 공간 내 주변음은 분명히 증가 한다. 모든 공간에서 음원으로부터 측정되는 직접음과 반사된 음이 밀도에서 같은 거리가 있다. 음향학적으로 이것을 임계거리라고 한다. 마이크가 임계거리 혹은 더 멀리 배치 된다면 수음 되는 소리의 질은 매우 빈약할 것이다. 이런 소리는 종종 에코가 들어간, 잔향 혹은, 드럼통 바닥에서 나는 소리로 설명 될 수 있다. 반사음은 직접음과 겹치고 감싸고 돈다.
임계거리는 매우 짧은 거리에서 음원을 듣는 것과 소리레벨이 더 이상 감소 되지 않으며 지속적인 것처럼 보일 때까지의 움직임으로 측정 할 수 있고, 그 거리를 임계 거리라고 한다.
전지향성 마이크는 만드시 임계거리의 50%이상을 벗어나 위치해서는 안 된다. 만일 임계거리가 10피트라면 전지향성 마이는 음원으로부터 5피트상에 놓여져야 한다. 높은 잔향이 생기는 공간은 매우 근접한 마이크의 위치를 요구한다. 주변음에 비교해서 직접음의 양은 음원간의 마이크 거리 그리고 마이크의 지향성에 의해 조절된다.


위상과 간섭효과  

단일주파수 음파의 위상은 언제나 파의 시작점 혹은 08와 관련되어 있다라고 설명된다. 압력의 변화는 또한 그 지점에서 0이 된다. 높은 압력 지역의 맨 윗쪽은 908이며, 압력의 변화는 1808에서 다시 0이 된다.  낮은 압력지역의 맨 윗쪽은 2708이며 압력 변화는 다음 사이클의 시작까지 3608에서 0이 된다.

동시에 같은 지점에서 시작하는 두개의 독립적 음파를 동위상이라고 부른다. 이것이 두 배로 증폭된 하나의 결과파형을 생성시킨다. 다른 음파의 1808지점에서 한 음파의 시작점을 갖는 두개의 독립적 음파를 우리는 이위상이라고 한다. 두개의 음파는 서로의 파형을 완전히 상쇄시킨다. 시작점은 틀리지만 하나의 주파수를 갖는 두개의 음파가 조합을 이룰 때 그 결과파형을 위상변화라고 말한다. 이 새로운 파형은 최초의 파형으로써 같은 주파수를 갖지만 위상차이의 정도에 따라  진폭이 증가하거나 감소될 것이다. 이경우 위상변화는 2개의 독립적 파형08 지점이 같지 않음을 나타낸다.

대부분의 음파는 단일 주파수가 아니라 여러 주파수로 구성된다. 독립적 다수의 음파가 조합될 때 결과 파형에는 3가지의 가능성이 있다. 파형이 동위상일 경우 모든 주파수의 두 배의 증폭, 파형이 1808 이위상일 경우 완전한 상쇄 또는 파형이 중간적 위상관계에 있을 경우 부분적 상쇄와 강화가 다양한 주파수 대에서 이루어 진다.

그 결과는 아마 간섭효과로 들리게 될 것이다.  첫 번째 경우 바운더리 혹은 표면장착 마이크의 감도를 증가 시키는 기본이 될 것이다. 마이크가 음향 환경적으로  반사적인 표면에 밀착되어 있을 때 입사와 반사된 음파는 마이크에서 동위상이 된다. 자유공간에서의 마이크와 비교할 때 이것은 결국 6dB 증가로 이어진다. 이것은 마이크로부터 표면까지의 거리보다 파장이 더 큰 반사된 주파수에서 발생된다. 만약 거리가 1/4인치에 미치지 못할 경우 이것은 적어도 18Khz에 이르는 주파수에 해당한다. 이 6 dB의 증가는 반사되지 않은 주파수대에는 발생하지 않는다. 즉 표면에 의해 흡수되었거나 혹은 표면주변에서 회절된 주파수의 경우에는 발생되지 않는다. 고주파대는 아마도 예를 들어 카페트나 다른 음향환경적 처리 등의 표면 물체에 의해 흡수된다. 저주파수대는 만약 파장이 표면 보다 더 크다면 표면주변에서 회절 될 것이다. 바운더리는 100Hz 밑에 주파수를 반영하는 최소한 5피트 이어야 한다.

두 번째의 경우 두개의 밀접한 공간의 마이크가 이위상에서 연결되었을 대 즉 역극성을 갖고 있을 때 발생 한다. 이것은 언제나 우연히 발생된다. 왜냐하면 잘못 연결된 마이크 혹은 선 때문에 발생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 결과는 또한 어떤 잡음해소 마이크에 기본적으로 사용된다. 이런 기술로 두개의 독립적 마이크는 매우 가깝게 배치된다.

떨어진 원음들로부터 음파들이 두 개의 마이크에 동시에 도착하여 출력이 섞일 경우 이러한 혼합은 효과적으로 제거되어질 수 있다. 그러나 음원으로부터 소리는 다른 요소에서 들리는 소리에 비해 더 가깝게 들린다. 마이크에 가까이 말하는 것은 실제로 화자의 입술이 마이크의 철망에 닿는 것인데 그러한 것은 항공기나 산업시찰 등의 잡음이 많은 환경과 드물지만 주파수 응답제한을 해야 하는 악기 등의 경우에 쓰여진다. 이것은 음악의 원음강화에서 최신 방법인 경우인데, 청취 결과는 콤필터링으로 불리는 저하된 주파수 응답이 있다. 이것은 최고점과 급강하는 콤필터링의 대항성과 공통점이 있다. 깊이와 이 단계의 위치는 위상 변이의 값에 의존한다.

이 효과에 대한 마이크에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첫 번째는 같은 원음을 수음할 때인데 다른 거리에서 같은 원음을 수음할 때 더 멀리 있는 마이크까지 음이 도달하려면 시간이 더 걸리기 때문이다. 신호들이 믹서에서 결합 할 때 마이크들로부터의 신호들간에는 실제로 위상차가 존재하게 된다.  효과적인 콤필터링은 두 마이크간의 음들이 도착 시간에 차이가 있는데, 큰 시간차이(먼거리)는 콤필터링이 저주파에서 시작되는 원인이 되고 작은 시간차(짧은 거리)의 콤필터링은 보다 높은 주파수로 이동시킨다. 이 효과가 일어날 수 있는 두 번째 방법은 단일마이크가 직접음을 수음할 때와 또한 같은 음의 변화를 지연시킬 때이다. 지연은 원음의 음향환경적 반사나 원음의 다수가 되는 것에 기인한다. 키나 케비넷의 예와 같이 단일 악기에 대한 단일 스피커 또는 보수 스피커의 케비넷 보다 지연되는 음의 마이크로의 이동은 더 먼거리(더 거리는 시간)로 이동하는데 이와 같은 것은 직접음과 관계하여 위상차를 갖는다. 이러한 음의 음향적인 결합이 마이크에서 일어날 때 콤필터링 효과들은 마이크와 반사원음 또는 다수의 원음들간의 거리에 의존한다.


출처 : http://www.outsiderccm.com/ie/read.cgi?board=Boa_data&y_number=39&nnew=2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저작권법에 대한 안내 섬김이 2005.02.11 952
44 부부모임 인도자 세미나 ppt 자료 file 사무간사 2014.03.25 84793
43 [찬양악보] 난 이렇게 많이 받았는데 file 사무간사2 2012.09.03 15267
42 예수세대(구원열차) 이상훈 2012.03.10 262
41 2011 사랑의초대 - 제6강 부부의 영성 ppt file 사무간사2 2011.11.01 1567
40 2011 사랑의초대 - 제5강 성경적 자녀교육 ppt file 사무간사2 2011.10.24 245
39 2011 사랑의초대 - 제4강 부모의 정체성 ppt file 사무간사2 2011.10.24 211
38 2011 사랑의초대 - 제3강 가정을 움직이는 힘 ppt file 사무간사2 2011.10.10 236
37 2011 사랑의초대 - 제2강 차이를 극복하라 ppt file 사무간사2 2011.09.25 146
36 2011 사랑의초대 - 제1강 조화와 균형 ppt입니다. file 사무간사2 2011.09.21 735
35 신천지 이단에 대해서 4 - 신천지 이단으로 의심되는 사람. 최민환 2011.07.29 287
34 신천지 이단에 대해서 3 - 신천지이단들이 가장 많이 쓰는 접근유형 최민환 2011.07.29 253
33 신천지 이단에 대해서 2 - 신천지 10단계 기성교인 미혹 전략 최민환 2011.07.29 270
32 신천지 이단에 대해서 1 최민환 2011.07.29 481
31 혜주 복전농장(엘림마을) 가는 길 file 사무간사2 2011.04.30 522
30 교회 음향 알아야할 상식 관리자 2010.04.16 794
29 교회음향상식 관리자 2010.04.16 729
» [기본음향이론]음향이론 관리자 2010.04.16 4376
27 초보자를 위한 Equalizer 세팅 완전 정복하기 file 관리자 2010.04.16 720
26 분향단과 법궤 file 최민환 2010.04.11 3623
25 등잔대와 진설병 file 최민환 2010.04.11 3276